김영한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수강하면서 HTTP 내용을 정리한다.
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수강을 추천드립니다.
HTTP API 만들어보기
백엔드 개발자는 주 업무는 API 개발인데, 요구사항 기반으로 API를 만든다.
일반적으로 회원 정보 관리 API 요구사항을 받아 URI 설계를 하면 대부분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진다.
- 회원 목록 조회 /read-member-list
- 회원 조회 /read-member-by-id
- 회원 등록 /create-member
- 회원 수정 /update-member
- 회원 삭제 /delete-member
* 지금도 많은 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URI 방식으로 설계되어 사용된다.
과연 좋은 URI 설계일까?
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이다.
리소스의 의미는?
-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건 리소스가 아니다.
-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다.
리소스 식별 방법은?
-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한다.
-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.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리소스 식별, URI 계층 구조 활용
재식별된 리소스를 기반으로 URI를 재설계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가 나온다.
- 회원 목록 조회 /members
- 회원 조회 /members/{id}
- 회원 등록 /members/{id}
- 회원 수정 /members/{id}
- 회원 삭제 /members/{id}
* 참고 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 단어 사용 권장(member -> members)
URI는 리소스만 식별
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
- 리소스 (명사) : 회원
- 행위 (동사) 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그럼 구분을 어떻게 하지?
행위 (조회, 등록, 수정, 삭제)가 같은 /members/{id}를 사용하고 있다.
구분하는 방법은 HTTP 메서드 GET, POST, PATCH, DELETE를 사용하는 거다.
HTTP 메서드 종류
HTTP 주요 메서드
- GET : 리소스 조회
- 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- 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ex) 파일을 폴더에 넣는데 기존 파일이 있으면 덮어 씌우고, 없으면 추가
- PATCH : 리소스 부분 교체
- DELETE : 리소스 삭제
기타 메서드 (참고)
- HEAD 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만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- OPTIONS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(메서드)을 설명 (주로 CORS에서 사용)
- CONNECT 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- TRACE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GET
- 말 그대로 리소스를 조회
-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쿼리 파라미터(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- 메시지 바디를 사용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은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.
POST
- 요청 데이터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-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.
-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* 생성된 리소스 식별자도 보내준다
POST,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?
- 스펙 : POST 메서드는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 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 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.
- POST는 다음과 같은 기능에 사용
- HTML 양식에 입력 된 필드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ex) 회원 가입, 주문 등
- 게시판, 뉴스 그룹, 메일링 리스트,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 ex) 게시판 글쓰기, 댓글 달기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ex) 신규 주문 생성
-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ex)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하기
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 -> 정해진 것이 없다.
POST 정리
- 새 리소스 생성 (등록)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- 요청 데이터 처리
- 단순한 데이터 생성, 변경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할 경우 ex) 주문에서 결제 완료 -> 배달 시작 -> 배달 완료처럼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
-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 ex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 (컨트롤 URI)
-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
ex)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,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
* 애매하면 POST를 사용하자
PUT
리소스를 대체
-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, 없으면 생성 -> 파일의 덮어씌기를 생각하자.
*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
- POST와 차이점
* 주의점은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해서 기존 정보가 다 날라간다.
PATCH
완전히 대체하지 않고 부분 대체만 하려면 부분 변경하는 PATCH를 사용한다.
DELETE
리소스 제거는 DELETE를 한다.
HTTP 메서드의 속성
- 안전 (Safe Methods)
- 멱등 (Idempotent Methods)
- 캐시가능 (Cacheable Methods)
안전 (Safe)
-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. ex) GET 조회
- 오로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. 계속된 조회로 서버 과부하로 발생한 장애는 고려하지 않는다.
멱등 (Idenpotent)
- 몇번을 호출하든 결과는 동일해야 한다.
- 멱등 메서드
- GET : 한번, 두번 결과가 동일
- PUT : 결과를 대체한다. 같은 요청을 보내도 결과는 동일하다.
- DELETE : 결과를 삭제한다. 여러 번 삭제해도 결과는 같다.
- POST는 멱등이 아니다. ex) 주문을 두번하면 새로운 리소스로 구별이 된다.
- 활용
- 자동 복구 메커니즘
- 서버가 타임아웃 등으로 응답을 못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보내도 되는가? 판단 근거.
- 동시성 문제로 리소스가 변경되면? -> 멱등은 동시성 문제까지 고려하지 않는다.
캐시 가능 (Cacheable)
-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 (이미지, js 등)
-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 가능
-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- GET, HEAD는 동일한 요청이 자주와서 사용하기 쉬움
-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, 구현이 쉽지 않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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